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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 서치콘솔 연결

안녕하십니까 Hun!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에 유입되는 방문자의 행동을 분석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웹마스터도구의 역할을 수행하는 구글 서치콘솔은 등록된 웹사이트를 검색로봇이 잘 인식할 수 있도록 사이트 최적화에 필요한 조건, 정보를 알려줍니다. 이런 구글 애널리틱스와 웹마스터도구를 연동하여 사용하면 구글에서 어떤 검색어를 통해 유입되는지 알수가 있어서 내 웹사이트의 무슨 키워드가 인기가 있는지 알수 있다고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와 서치콘솔의 연동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 홈페이지로 접속하여줍니다. 접속하시고 좌측의 메뉴를 보시면 위에서 부터 '홈'과 '맞춤설정', '실시간', '잠재고객', '획득', '행동', '전환'이 보이는데 '획득' 메뉴를 눌러줍니다. 아래에 하위 메뉴목록이 나오게 되면 그 중에 'Search Console'을 클릭하여줍니다. 클릭하면 가운데 본문화면에 "이 보고서를 실행하려면 Search Console 통합을 설정해야 합니다."라는 문구 아래의 'Search Console 데이터 공유 설정'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속성'의 '속성 설정'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스크롤을 내려주시면 '추적 ID'와 '속성 이름', '기본 URL'이 보이다가 좀더 내리시면은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게됩니다. 위의 화면의 빨간색 박스로 표시한 것과 같이 'Search Console' 항목의 'Search Console 조정'을 클릭하여주면 Search Console 설정화면이 나오는데 아래의 파란색 바탕의 글씨인 '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위와 같은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Search Console 데이터 사용" 문구가 포함된 화면이 보이실 겁니다. 중간의 'Search Console 사이트'에 본인의 웹사이트 주소가 맞는지 확인하시고 없으시면 넘어가시고 아래 빨간색 화살표로 가르키고 있는 'Search Console에 사이트 추가' 버튼을 클릭하시게 되면은 이상으로 연동과정 절차가 끝나게 됩니다. 



정상적으로 연동이 되고나서 구글 서치콘솔 홈페이지로 접속하였을 때 "해당 웹사이트가 구글 애널리틱스 속성 **에 연결되어 있음"이라는 문구를 확인하실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고 서치콘솔의 좌측 메뉴의 '검색 트래픽'에서 '검색 애널리틱스'를 클릭하시면 연동되어서 나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동일하게 구글 애널리틱스의 경우도 아래와 같이 확인 가능합니다.



애널리틱스와 서치콘솔이 연동되어 나오는 결과는 '방문 페이지'와 '국가', '기기', '검색어'로 4가지로 위의 화면은 '검색어'에 해당하는 화면입니다. 오늘 날짜로 결과를 확인하여보니 저는 아직 검색어가 총 6개가 밖에 안되는 미미한 수준이라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에 서치콘솔 연결하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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