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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종보통 운전면허 기능시험

안녕하십니까! Hun!입니다!


오늘은 저번시간에 포스팅을 한 1종보통 도로주행 편에 이어서 1종보통 기능시험 편을 주제로 기능시험 시 유의사항과 팁들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능시험은 필기시험인 학과시험을 통과하고 나서의 다음 단계로 자동차의 각종 기능을 얼마나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는지를 테스트합니다. 


여기서 여러분들은 기능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 학원에 등록해서 교육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학원은 전문학원과 일반학원으로 분류되는데 저는 전문학원에 다니면서 면허를 땄으므로 전문학원의 경우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기능교육과 시험 모두 학원 안에 있는 시험장에서 이루어지고 기능교육을 받게 되면 총 4시간을 받습니다. 또 처음에만 강사가 시범을 보여주고 나머지는 본인이 코스를 여러 번 돌면서 어느 코스에 어떤 동작을 취해야 하는지를 기억하고 감을 익히게 됩니다.


기능 코스는 대략적으로 출발 전에 운전 장치 조작능력 점검과 출발 후에 경사로 주행과 교차로에서 신호를 인지하는지, T자 주차(직각주차), 긴급상황 대처, 가속구간, 기어변속으로 이루어져있는 것으로 기억납니다. 참고로 주행 중에 중앙선이나 흰색 선을 침범하면 감점이니 주의하시기를 바랍니다.


먼저 출발 전에 점검하는 운전 장치 조작능력을 설명 드릴게요. 차문을 열고 운전석에 앉으면 가장 먼저 해야만 하는 것은 운전석의 앞뒤를 조절하고 안전벨트를 매는 것입니다. 그 다음에는 기어가 중립에 위치한 지를 확인하고 클러치와 브레이크를 발로 밟은 상태에서 시동을 켜줍니다. 만약 기어가 중립이 아니라면 중립으로 이동시켜줍니다. 그러면 음성기계에서 출발하기 전에 운전 장치 조작능력을 점검하겠다는 소리가 나올 것인데 2가지를 체크할 것입니다. 


조작능력은 총 4가지로 방향지시등과 전조등, 와이퍼, 기어를 자유자재로 다루는 능력입니다. 방향지시등은 좌측과 우측으로 이루어져있고 작동하는 방법은 운전대의 왼쪽에 있는 바를 아래로 내리면 좌측 지시등이 켜지고 바를 올리면 우측 지시등이 켜지게 됩니다.

 

전조등은 차량의 라이트를 가리키는 것으로 방법은 아까 방향지시등에 쓰인 바의 끝 부분을 시계방향으로 두 번 돌려주면 켜지고 이때의 전조등은 하향이고 상향으로 바꾸고 싶으면 바를 안쪽으로 밀어줍니다. 전조등을 끄는 방법은 켜는 것과 반대로 몸 쪽으로 바를 당기고 끝 부분을 시계반대방향으로 두 번 돌려주면 됩니다.


와이퍼는 방향지시등과 전조등에 쓰인 스위치와 대칭되는 운전대의 오른쪽 부분에 위치해 있는데 조작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스위치를 단순히 내려주기만 하면 와이퍼가 동작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기어는 신형과 구형마다 다르지만 음성에서 나오는 대로 기어를 옮긴 다음에 삑 소리가 나면 다시 중립으로 옮겨줍니다. 삑 소리가 나기 전에 옮기면 체크되지 않고 감점되니 주의하시기를 바랍니다.


운전 조작능력을 무사히 점검받으셨다면 출발하시면 됩니다. 이때 주차브레이크를 내리고 좌측 방향지시등을 켜고 기어를 1단으로 변속한 다음에 출발하시면 됩니다. 좌측 방향지시등을 켜는 이유는 출발한다는 신호로 쓰이기 때문입니다. 또 출발할 때 시동이 자주 꺼지는 경우가 많은데 그건 클러치를 너무 빠르게 떼버렸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니 브레이크를 서서히 떼면서 반 클러치를 넣고 그 상태에서 클러치를 천천히 떼 주시기를 바랍니다.(반 클러치는 말 그대로 클러치를 반만 뗀 상태를 가리킵니다.)


출발 후에 경사로 코스에 진입하셨다면 클러치와 브레이크를 순차적으로 밟아서 정지를 합니다. 그리고 반 클러치를 넣은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떼고 클러치를 천천히 완전하게 떼 줍니다. 이때도 클러치를 너무 빨리 떼면 시동이 꺼집니다. 또 정지를 잘하는 팁을 말씀드리면 우선 클러치를 빨리 밟으시고 브레이크는 아주 천천히 밟는 다는 생각으로 정지선에 다 가서 멈추지 말고 미리미리 준비를 해주시면 부드럽게 정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주차를 하기 위해서는 커브 길을 돌아 들어가야 하는데 커브 길을 돌 때 경계선인 연석과 바퀴가 충돌할 수도 있습니다. 1종 보통 차량의 경우 충돌과 선에 침범을 방지하려면 2종 보통 차량보다는 좀 더 크게 돌아야 한다는 느낌이 있어야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우회전 했을 때 진입하게 되는 도로의 연석이 사이드미러와 일치한다는 느낌이 들 때 핸들을 돌렸습니다. 


주차로 근처에 도달하면 일단 계속 직진하다가 연석이 앞 유리의 아랫부분에 걸칠 정도에서 정지합니다. 그리고 핸들을 우측으로 270도 돌린 상태에서 천천히 전진하는데 볼록거울을 볼 때 연석을 차량이 살포시 덮을 정도까지만 전진하고 정지합니다. 그러면 핸들을 좌측으로 완전히 돌리고 기어를 R로 위치시킨 다음 후진을 하는데 주차공간에 평행할 때 까지만 후진합니다. 평행하다고 여겨지면 핸들을 우측으로 2바퀴 반을 돌려서 똑바로 둔 상태에서 다시 후진을 합니다. 이때 삑 소리가 날 때까지 후진해야 주차를 한 것으로 체크되고 삑 소리가 나면 정지하고 주차브레이크를 당겨서 올려줍니다. (주차브레이크도 올렸을 때 삑 소리가 나야 됩니다.) 나올 때는 기어를 다시 1단으로 이동시키고 전진하는데 이 경우도 앞 유리의 하단에 연석이 걸칠 때까지 전진한 다음에 정지합니다. 그리고 핸들을 우측으로 완전히 돌리고 코너를 빠져나와주면 됩니다.


그 다음으로 가속구간에 들어서면 정지를 한 다음에 기어를 2단으로 옮기고 브레이크를 다 떼고 반 클러치를 넣은 상태에서 엑셀을 천천히 눌러주면서 클러치를 완전히 떼 줍니다. 가속구간은 시속 20km를 넘어야 하는데 처음 하시는 분들은 계기판의 속도를 확인하면서 주행할 경우 차선을 벗어나는 경우도 있어서 그냥 마음속으로 3초를 세신 다음에 엑셀을 떼 주셔도 될 것 같습니다.(제가 배울 때 기사님이 말씀해준 내용이고 정확하게는 20km 표지판을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엑셀을 떼 주시는 동시에 기어를 변속하여야 하는데 클러치를 밟고 2단에서 3단으로 이동시키고 바로 3단에서 2단으로 변속시킵니다. 변속하실 때 보고 하실 경우 차선을 벗어나거나 장애물에 충돌할 위험이 있으므로 핸들을 한 손으로 잡은 상태에서 눈은 기어를 보지 말고 전방을 보고 오른손만으로 기어를 변속할 수 있을 정도로 익숙해져야합니다.


기어변속까지 다 하셨다면 정지를 하고 기어를 1단으로 넣고 엑셀은 밟지 않은 상태로 출발합니다. 여기까지 하면 기능시험은 클리어이지만 마지막까지 방심하시면 금물입니다. 마지막 정지선이 보이면 우측 방향지시등을 켠 상태에서 정지선을 통과해야만 합니다. 만약 그러지 않을 경우 불이익이 생길 것이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말씀드리면 정지를 하기 위해 클러치를 밟지 않고 오직 브레이크만 꾹 밟으면 시동이 꺼진다는 점과 깜빡이 즉 방향지시등을 켜는 것과 끄는 것을 주의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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