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공부 및 일상

HTML 이란?

훈쓰희쓰 2018. 3. 11. 01:14
반응형

************************************************************************************

본 포스팅은 제가 책과 강의를 통해 공부한 내용을 저만의 생각을 담아서 정리하였습니다. 

하지만 저작권 같은 법적 문제의 소지가 있을 시에는 삭제 또는 수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Hun!입니다. 요즘 웹을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HTML5'을 공부하라고 합니다. 그래서 웹과 웹 사이트에 대해서 알고 어떻게 만들어지는 지를 공부하기 위해 저도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일단 저는 "Do it! HTML5+CSS3 웹 표준의 정석"(저자 : 고경희)라는 책과 함께 공부 해볼려고 하는데요. 아래의 글은 책의 내용에 저의 생각을 담아서 정리한 글임을 미리공지합니다.


대체 'HTML5'이라는 것이 무엇일까요? 'HTML5'은 하이퍼 텍스트 마크업 랭귀지(Hyper Text Mark-up Language)의 약자로 웹 개발에 쓰이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하이퍼 텍스트라는 말은 링크를 클릭하면 원하는 웹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는기능이고 마크업은 웹 사이트에서 어느 부분이 제목, 본문, 사진, 동영상 등등인지 태그를 달아 표시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정리하면 'HTML5'은 웹 사이트의 자신이 원하는 공간에 성격을 대표하는 태그를 삽입하여 이를 클릭하면 원하는 기능이 수행되도록 하는 것 입니다. 



여기서 대부분 여러분들이 웹 사이트를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만들면 확장자가 '.html'로 되있는 것을 경험 하셨을 겁니다. 바로가기를 누르게 되면 해당 웹사이트가 모니터 화면에 나오게 되죠. 


많은 사람들이 문서작업으로 파워포인트를 사용합니다. 이 파워포인트의 파일 형식은 '.ppt'입니다. 그렇다면 '.html'은 웹 브라우저 화면의 내용을 웹 문서라고 보고 웹 문서의 파일 형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둘 중에서 다른 점이 있다면 파워포인트는 문서작업과 결과를 확인하는 프로그램이 같지만 웹 문서의 경우는 문서작업과 결과에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출처 : W3C> 



웹 문서에서 문서작업에 쓰이는 프로그램은 웹 편집기이고 쓰이는 언어는 HTML입니다. 문서작업을 완료후 결과를 나타내주는 프로그램은 구글 크롬같은 웹 브라우저입니다. 지금 내가 보고 있는 화면의 웹 사이트에서 HTML언어로 이루어진 코드를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아래와 같이 말입니다.




현재 위치한 웹 사이트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누르고 '페이지 소스 보기(V)'를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저는 네이버 검색화면에서 확인 하였습니다.





위와 같이 이루어진 코드가 보이는데 'HTML'과 'CSS'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갑자기 'CSS'는 뭐냐고요? 'CSS'(cascading style sheets)는 간단하게 말하자면 'HTML'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진 스타일 시트라고 보면 됩니다. 


근데 'HTML5'는 단순히 보면 프로그래밍 언어이지만 또 약속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HTML'이 발전해온 역사를 보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초창기에 별로 없던 웹 사용자와 브라우저가 하나 둘씩 점점 늘어나면서 표준이 필요하게 되는데요. 표준 즉, 약속이 왜 필요하냐고 하냐고 하실 수 있는데 표준은 쉽게 생각하면 신발 사이즈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우리가 백화점이나 판매점 같은 신발 가게에 가면 자신의 사이즈 맞는 신발을 달라고 합니다. 만약 신발 사이즈가 정해지지 않으면 가게마다 일일히 신발을 신어보느라 시간을 낭비하게 될 것입니다. 웹 표준도 똑같이 생각하시면 됩니다. 웹 사이트가 HTML이라는 웹 표준에 맞게 제작되어 크롬, 익스플로어, 엣지, 파이어 폭스 등 다양한 웹 브라우저에서 작동되게 되는 것 입니다. 


근데 왜 HTML에 5가 붙어 있느냐 하면 웹을 만든 사람인 'CERN'(유럽입자물리연구소)에 근무한 팀 버너스 리가 'W3C'(World Wide Web Consortium)라는 국제 웹 단체를 설립하고 'HTML 2.0' ~ 'HTML 4.0'을 차례도록 발표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인터넷의 성장 속도는 너무 빨라져서 HTML4가 따라잡을 수 없게 되자 주요 브라우저 업체들이 최신 웹 환경에 맞게 'HTML'을 확장하여 'WHATWG'를 구성하여 'W3C'와 여러 논의를 거치게 되어 2014년 11월에 발표된 공식 웹 표준이 바로 'HTML5'인 것 입니다.


지금까지 HTML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